광산구 통합도서관
전체도서목록 신간도서목록 도서관으로 바로가기
도서요약본 오디오북 북세미나 오디오강연 어린이도서관
타이틀 전자도서관 도서요약본 상세내용
  걷기의 세계
저자 셰인 오마라
출판사 미래의창
등록일 2022년 08월 01일
분야 인문일반
  웹에서 보기
걷기의 세계
저자 : 셰인 오마라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셰인 오마라 지음
미래의창 / 2022년 6월 / 255쪽 / 16,000원


▣ 저자 셰인 오마라

더블린트리니티대학교의 뇌 연구 교수. 그는 골웨이아일랜드국립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더블린트리니티대학교의 펠로우이면서 아일랜드에 기반을 둔 최초의 심리과학협회 펠로우로 활동하고 있고 왕립 아일랜드 아카데미의 선출된 회원이기도 하다. 저자는 서브스택에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으며, 두뇌와 행동의 상호 작용에 대한 많은 글을 올리고 있다. 더불어 그는 학습, 기억, 인지 그리고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뇌 시스템에 대한 많은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 내용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그리고 동기 부여에 영향을 받는 뇌 시스템에 관한 것들이다.

▣ 역자 구희성

서울에서 태어났다. 영국과 홍콩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후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나이키 아시아 지역 광고 담당을 비롯해 LVMH P&C, SK네트웍스 등 다수의 기업에서 마케팅과 글로벌 브랜딩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프리랜서 통역, 번역가와 영어 강사로 활동 중이다.

Short Summary

현재의 우리는 걷기의 장점을 외면하는 위험천만한 삶을 살고 있다. 걸으면 몸이 건강해짐은 물론이고 기분이 좋아지고 정신이 맑아진다. 그런데 현대인 대부분은 장시간 의자에 앉아 거의 눈앞에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 컴퓨터 화면을 뚫어지게 응시하는 매우 자연스럽지 못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장시간 움직이지 않는 자세는 근육 변화를 초래한다. 다리 근육에 지방이 축적되고 나이가 들수록 움직임 부족으로 인해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이다(근육 감소증). 그 밖에도 혈압과 기초 대사율(에너지를 소비하는 속도)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러나 몸을 일으켜 걸으면 뇌와 신체에 또 다른 변화가 발생한다. ‘인지적 활성화’ 상태가 되어 뇌 활동이 시작되고, 머리를 움직이면서 주변을 둘러보게 된다. 신체 움직임에 따라 고요했던 심장의 전기적 박동 리듬이 활성화되어 두뇌 활동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정신은 더욱 또렷해지고 호흡이 변하며 뇌와 신체는 앞으로의 움직임에 대비한 준비 상태에 들어간다.

이 책은 걷기의 과학과 산책을 할 때 느끼는 진정한 즐거움 등을 예찬하면서 걷기라는 인간 기술을 감상하도록 우리를 초대한다. 저자는 걷기의 진화적 기원에서부터 최첨단 연구에서 나온 새로운 발견, 그리고 걷기의 즐거움과 이점과 메커니즘, 아울러 도시 걷기와 사회적 걷기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우리에게 의자에서 일어나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고 더 창조적인 자아를 발견하도록 일깨운다.

▣ 차례

들어가며

1 걷기, 왜 좋은가
2 걷기의 기원
3 걷기의 메커니즘
4 뇌 안의 GPS
5 도시를 걷다
6 몸과 뇌를 위한 치유
7 창의적 걷기
8 사회적 걷기

나가며
감사의 글
참고 문헌
웹에서 보기
  • 문화도시락
  • 베스트상품권
  • 문화사랑쿠폰
  • 북티켓
  •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 시스템 정기 점검시간 매주 금요일 낮 12:00~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