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통합도서관
전체도서목록 신간도서목록 도서관으로 바로가기
도서요약본 오디오북 북세미나 오디오강연 어린이도서관
타이틀 전자도서관 도서요약본 상세내용
  의무론
저자 키케로
출판사 -
등록일
분야 예외사항
  웹에서 보기
의무론
저자 : 키케로 / 출판사 : 서광사
교보문고  BCMall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소크라테스의 변명
저자 : 플라톤 / 출판사 : 홍신문화사
교보문고  BCMall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자유론
저자 : 존 스튜어트 밀 / 출판사 : 책세상
교보문고  BCMall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 -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지음


▣ 저자 키케로 (B.C. 106~43)

이 책의 지은이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는 기원전 106년 아르피눔에서 태어났다. 로마의 유명한 철학자, 산문가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실상 그는 로마 공화정 시대의 대표적인 정치가였다. 일찍이 그리스에 유학하여 고전 철학과 역사 및 정치학에 정통하였던 그는 법정에서의 웅변으로 정계에 그 이름을 날렸다. 특히 기원전 63년에 카틸리나의 국가 전복 음모 사건을 사전에 발각하여 분쇄함으로써 국부라는 칭호를 받기도 하였다. 기원전 58년 클로디우스의 압력을 받아 잠시 자진 추방의 길에 오르기도 했던 그는 제1차 삼두 정치 시대와 카이사르 집권기에 저술 활동을 했다. 카이사르의 암살 이후 공화국 부활 운동을 하다가 결국 기원전 43년 12월에 제2차 삼두 정치의 희생물이 되고 말았다. 그리하여 19세기 이래 그는 공화주의의 상징으로, 전제주의의 카이사르와 대비되는 유명한 정치가로서 부각되고 있다. 그의 저작으로는 『의무론』, 『국가론』, 『법률론』, 그리고 각종 연설문과 서간문 등 방대한 문집이 남아 있다.


Short Summary

『의무론』은 키케로가 장차 정치가가 될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를 모은 것으로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또는 인간이 참되게 사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당대의 최고 지성으로 희랍 철학의 보급과 로마 철학 수립에 기여한 철학자, 산문가, 로마 공화정의 대표적 정치가였던 키케로가 45년 아테네로 유학간 그의 아들인 마르쿠스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엮어져 있다. 전체 3권으로 되어 있는데, 1권 '도덕적 선에 대하여'에서는 4가지 기본적인 덕인 지식·지혜·용기·인내에 대하여 논한다. 2권 '유익함에 대하여'에서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편리하고 유리한 것들에 대해서, 그리고 3권 '도덕적 선과 유익함의 상충'에서는 도덕적 선과 유익함의 비교에 관해 논하고 있다.

기원전 2세기 로마가 카르타고를 무찌르고 세계를 재패하던 그 당시부터 로마인들은 '로마 시민'이자 '선량한 인간'을 인간 이상으로 간주하였고, 이 책은 그러한 시대적 인간상을 키케로가 자신의 아들에게 갈고 닦으라는 훈계서이다. 윤리적인 덕성들을 구비하는 선량함과 사회적 지위와 입신양명, 국가에 대한 공헌을 골고루 갖추는 고귀함이, 유려한 문장과 구체적이고 역사적인 실례와 설득력 있는 언변으로 소개되고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 실리적인 처세, 그리고 선량함과 실리적 처세가 충돌할 때 취할 판단 기준 같은, 고대 세계에서 로마인이 아니면 착안하지 못했을 문제도 다루고 있다. 서양인에게 가장 많이 읽힌 책 중의 하나이며 "도덕에 관한 최상의 책"(프레드릭 대왕)이라는 찬사를 받은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헬레니즘 시대 스토아 학파의 윤리 사상을 상세하게 전해주고 있다. 명예와 부, 사랑과 돈, 정직과 편의 등 양자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2천여 년 전 로마의 공화정 시대의 스토아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 사이의 쟁점일 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이다. 이러한 문제로 갈등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 차례

제1권 도덕적 선에 대하여
제2권 유익함에 대하여
제3권 도덕적 선과 유익함의 상충


웹에서 보기
  • 문화도시락
  • 베스트상품권
  • 문화사랑쿠폰
  • 북티켓
  •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 시스템 정기 점검시간 매주 금요일 낮 12:00~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