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통합도서관
전체도서목록 신간도서목록 도서관으로 바로가기
도서요약본 오디오북 북세미나 오디오강연 어린이도서관
타이틀 전자도서관 도서요약본 상세내용
  방법서설
저자 르네 데카르트
출판사 -
등록일
분야 예외사항
  웹에서 보기
방법서설
저자 : 르네 데카르트 / 출판사 : 문예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니체가 눈물을 흘릴 때
저자 : 어빈 얄롬 / 출판사 : 리더스북
교보문고  BCMall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저자 : 쇼펜하우어 / 출판사 : 을유문화사
교보문고  BCMall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Discours de la méthode
르네 데카르트 지음


▣ 저자 르네 데카르트

프랑스 투렌 지방의 라 에이에서 출생하여 랑스 중부의 관료귀족 집안 출신으로 10세 때 예수회의 라 플레슈 학원에 입학, 철학을 수학하였으며, 1616년 푸아티에대학에서 법학과 의학을 공부했다. 학교에서 배운 스콜라적 학문에 불만, 세상을 통해 배울 것을 결심하고 여행에 나선다. 1618년에는 지원장교로서 네덜란드 군에 입대했으며, 이때 수학자 베크만과 알게 되어 '보편수학' 의 구상에 이른다. 1620년 군대를 떠나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을 여행하다가 25년부터 파리에 체재, 광학을 연구한 끝에 '빛의 굴절법칙' 을 발견했다. 1629년 이후에는 네덜란드에 체재하면서 형이상학 연구와 자연학을 포괄하는 '세계 및 빛에 관한 논고'의 구상으로 발전시킨다.

이 책의 완성단계에서 갈릴레이의 유죄 판결로 인해 출간을 보류하고, 대신 1637년 『방법서설』및 이를 토대로 하는『굴절 광학』, 『기상학』, 『기하학』을 출간하였다. 또한 1641년 『성찰』에 이어, 1644년에는 자신의 철학을 집대성한『철학의 원리』를 출간하였다. 이를 전후하여 데카르트 사상의 혁신성이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나, 칼뱅파 신학자들의 박해로 학문적 자유가 위협받던 네덜란드를 떠나 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여왕의 초청으로 1646년 가을 스톡홀름으로 가서 지내던 중 폐렴에 걸려 생애를 마쳤다.


Short Summary

『방법서설』은 데카르트가 최초로 1637년에 출간한 책이고, 그것도 일반인을 위해 불어로 쓰여진 일종의 고백론이다. 데카르트 자신이 말하고 있듯이, 그 책은 갈릴레이의 재판으로 인해 출간을 보류한 『세계 및 빛에 관한 논고』(Le Monde, ou Traité de la lumiēre)의 축소판이자, 제반 기존 학문에 대한 평가, '새로운' 학문의 출현을 암시하고 있는 책이다. 『방법서설』의 원제목은 『이성을 잘 인도하고, 학문에 있어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방법서설, 그리고 이 방법에 관한 에세이들인 굴절광학, 기상학 및 기하학』이다.

이 책은 여섯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제1부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인문학이나 스콜라 철학 등의 여러 학문을 검토하고, 그 학문들이 불확실하며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된다. 그래서 데카르트는 학업을 마친 다음에 책 등속을 버리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제2부에서는 독일의 난로 방에서의 사색을 통해 학문 혹은 자신의 사상 개혁을 위한 '방법'이 4개의 규칙 -명증성의 규칙, 분해의 규칙, 합성의 규칙, 열거의 규칙- 으로서 제시되고, 이를 통해 여러 학문의 보편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표명된다. 제3부에서는 도덕을 다루고 있다. 당장 살아가기 위한 실생활의 지침이 3개의 규칙으로서 서술된다.

제4부에서는 형이상학의 기초를 언급하고 있다.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회의한 끝에 의식의 내용은 의심할 수 있어도 의식하는 나의 존재는 의심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여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를 제1원리로 삼고, 확실한 인식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제5부에서는 출간하지 못했던 『세계 및 빛에 관한 논고』의 내용과 우주와 자연현상, 기계적인 인체론이 기술되고 동물과 인간의 차이를 논했다. 제6부에서는 갈릴레이가 단죄된 사건의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는 데카르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게 만드는 철학, 자연의 연구와 그 의미, 『세계 및 빛에 관한 논고』의 출간을 중지한 경위, 그리고 이 텍스트를 후세에 남기는 이유 등이 서술되어 있다.


▣ 차례

제1부 학문들에 대한 고찰
제2부 방법의 주요 규칙들
제3부 몇 가지 도덕 격률들
제4부 형이상학의 토대
제5부 자연학적 문제들
제6부 자연탐구를 더욱 진척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및 이 책의 집필 동기


웹에서 보기
  • 문화도시락
  • 베스트상품권
  • 문화사랑쿠폰
  • 북티켓
  •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 시스템 정기 점검시간 매주 금요일 낮 12:00~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