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통합도서관
전체도서목록 신간도서목록 도서관으로 바로가기
도서요약본 오디오북 북세미나 오디오강연 어린이도서관
타이틀 전자도서관 도서요약본 상세내용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저자 레프 톨스토이
출판사 노마드
등록일 2022년 07월 01일
분야 인문일반
  웹에서 보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저자 : 레프 톨스토이 / 출판사 : 노마드
교보문고  BCMall     

 

레프 톨스토이 지음 / 최종옥 옮김
노마드 / 2021년 11월 / 95쪽 / 33,000원


▣ 저자 레프 톨스토이

1828년 남러시아의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톨스토이 백작 가문에서 태어나,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 집에서 성장했다. 카잔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했으나 자유와 창의성을 억압하는 교육 방식에 실망해 자퇴하고 고향 야스나야 폴랴나로 돌아왔다. 귀향한 뒤 어릴 때부터 노동에 내몰리는 농민의 아이들을 위해 농민학교를 세우기도 했으나 귀족들의 방해로 실패했다.

1851년 캅카스(코카서스)의 포병대 사관후보생으로 웅대한 자연과 벗하게 되면서 문학에 눈을 뜬 뒤 최초의 소설인 자전적 3부작 〈유년 시절〉, 〈소년 시절〉, 〈청년 시절〉을 발표해 작가로서 인정받았다. 1869년 톨스토이의 가장 훌륭한 문학적 성취로 꼽히는 《전쟁과 평화》, 1878년 톨스토이가 자신의 첫 번째 진정한 소설로 여긴 《안나 카레니나》를 집필했다. 1899년 발표한 《부활》에서 인간이 만든 법의 부당함과 제도화된 교회의 위선을 폭로해 러시아정교회로부터 파문을 당했다.

평생을 통해 영과 육의 싸움에 괴로워하며 늘 자연인이 되기를 갈망했던 그는, 1910년 저작권 문제로 아내와 갈등을 겪다가 건강이 악화된 상태에서 방랑길에 올랐다가 작은 기차역 아스타포보역에서 폐렴으로 세상을 떠났다.

▣ 역자 최종옥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대한항공, 코카콜라, 외국계 금융기관에서 자금 및 국제금융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북코스모스 대표로 활동하면서 여러 매체에 경제?경영 분야 서평을 기고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하쿠나 마타타》, 《괜찮아, 잘될 거야》, 《폴 마이어의 성공 시크릿》, 《유럽 제국주의 경제학》, 《리눅스 혁명과 레드햇》, 《어니스트 섀클턴 극한상황 리더십》, 《마켓 리더의 조건》, 《퓨처 리더십》, 《최고의 인생을 위한 게임》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시몬이라는 이름의 구두장이는 겨울 외투용 양피를 사기 위해 농부에게 돈을 받으러 나왔지만 받지 못하고, 가죽 장수에게 외상으로 사려고 했지만 그마저도 거절당한다. 속이 상한 시몬은 보드카를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예배당 뒤에서 알몸으로 있던 낯선 사나이 미하일을 발견한다. 모르는 체하고 지나쳤던 시몬은 양심의 가책을 느껴 집으로 데려오고, 미하일은 시몬의 밑에서 구두장이 일을 배우며 살아간다. 5년이 지난 어느 날 한 여인이 두 여자아이의 가죽 구두를 주문하기 위해 왔다가 데리고 나가자 미하일은 허리를 굽히며 작별 인사를 하는데, 그때 시몬과 그의 아내 마트료나는 여름날의 번개 같은 섬광이 비친 것이 미하일로부터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틴 아브데이치라는 이름의 구두 수선공은 아내와 세 살배기 아이를 잃고 절망에 빠져 있었으나 한 노인의 말을 듣고 성경을 한 권 사서 읽기 시작한다. 그때부터 그의 마음은 나날이 편해져 갔으며 침착하고 평온해졌다. 어느 날 마틴은 늦게까지 성경을 읽다 그리스도가 내일 거리에 올 것이니 살펴보라는 말을 듣게 된다. 다음 날 그리스도를 기다리며 거리를 유심히 살펴보던 마틴은 눈을 치우러 온 노인, 아이와 함께 추위에 떨던 여인, 할머니에게서 사과 하나를 훔치려던 아이를 도와주게 되고 전날 그리스도가 올 것이라는 말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 차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랑이 있는 곳에 신이 있다
웹에서 보기
  • 문화도시락
  • 베스트상품권
  • 문화사랑쿠폰
  • 북티켓
  •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 시스템 정기 점검시간 매주 금요일 낮 12:00~12:20